안녕하세요. SAPPA입니다.
취창업과정 수강 전 많은 분들이 카메라 구매 문의를 주셔서 카메라 구매 안내를 하고자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카메라 구매 상담 전에 이글을 읽어보시면 더 이해하기 편하실 겁니다.
그럼, 사파사진학원 취창업과정을 수강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카메라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카메라를 구입할 때는 용도와 예산을 설정하고, 이후에 브랜드와 세부 모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실제 구매 시 본인 상황에 맞춰 필요한 모델이 너무 비싸다면, 중고로 구매하거나 대신할 수 있는 모델을 고르시면 됩니다. 취창업과정을 들으시는 분들은 전문가용 카메라를 구매하신다고 보고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전문가용 카메라는 풀프레임 카메라를 말합니다. 풀프레임 바디란 35mm 필름과 같은 크기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카메라를 말합니다. 풀프레임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가 작은 크롭 바디 카메라보다 고화질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화각에 대한 이해를 하는데 더 적합합니다. 다만, 렌즈를 포함해 전체적으로 가격이 높습니다.
먼저 카메라를 구입하기 전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예산 설정입니다. 수강에 적합한 카메라의 가격은 100만원 전후부터 7-800만원까지 다양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파사진학원에서는 수강생의 경제적 상황에 맞는 카메라를 추천해 드리고 있기 때문에, 먼저 본인이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의 범위를 산정해야 합니다.
카메라는 가격대에 따라 기능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정하면서 동시에 꼭 필요한 기능도 확인을 해야 합니다. 최근 카메라들은 기본적인 기능은 다 갖추고 있지만,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찍을 일이 많거나 연사를 해야하는 경우, 동영상 촬영과 함께 사용해야하는 등 특별히 신경써야 하는 기능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저가 모델을 고르는 경우 플래시 접점의 기능이 제한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과 함께 필수적으로 필요한 기능이 있는지를 먼저 결정을 해야합니다.
다음은 브랜드 선정입니다. 많은 카메라 브랜드가 있지만 상업적으로 사진을 찍는 일을 하기 위해서는 Canon, Nikon, Sony를 권해드리며, 이외 다른 브랜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나중에 일을 할 때 장비를 중고로 구매하거나 렌탈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때 장비를 구하기 쉽지 않기도 하고, 위 브랜드 외에는 중고 매물의 감가가 크기도 합니다. (니콘의 경우 DSLR은 추천드리지만, 미러리스는 캐논이나 소니를 더 추천드립니다.)
카메라 선택을 위해서 미러리스와 DSLR의 차이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둘의 가장 큰 차이는 미러가 있고 없고입니다. DSLR은 렌즈로 들어온 빛을 거울로 반사해 뷰파인더로 보여주는데 반해, 미러리스는 바로 이미지 센서로 빛을 받아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 뷰파인더에 있는 모니터로 보여줍니다. 미러가 있고 없고의 차이로 인해 크기와 무게는 DSLR 보다 미러리스가 훨씬 작고 가볍습니다. 렌즈까지 장착한 DSLR은 전문가들도 오랜 시간 들고 있기 힘들 정도입니다. 하지만 미러리스는 크기가 작아진 만큼 배터리의 사이즈도 줄어 DSLR에 비해서는 배터리의 용량이 작은 편입니다. 쉽게 말해 DSLR의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화질은 DSLR 급인 카메라가 미러리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DSLR 보다 미러리스가 더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성능에 있어 큰 차이도 없기에 미러리스를 더 찾는 추세로 바뀌고 있습니다. 둘 중 좋고 나쁨은 없습니다. 다만 사람에 따라서는 미러리스의 뷰파인더에 불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두 기종이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에 잘 알아보신 후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제 신품과 중고 중 무엇을 살지 결정해야 합니다. 신품의 경우 예산이 충분하고 중고의 찝찝함이 싫으실 때, 중고의 경우 예산이 부족하실 때 추천드립니다. 사실 카메라는 그렇게 잘 고장 나는 제품이 아닙니다. 적정 예산의 중고제품을 사시면 이론상 최대 효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구매 전 컷 수나 사용감과 같은 부분을 충분히 확인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중고로 구매하실 땐 컷 수, 마운트 접점, 충전단자, 컴퓨터 연결단자, 메모리 인식, 배터리 수명, 뷰파인더 상태 등등 꼼꼼하게 확인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만약 렌즈를 중고로 구매하신다면 렌즈의 줌링이 뻑뻑할수록 좋으며 앞으로 숙였을 때 줌링이 흘러내리지 않는 게 좋습니다. 렌즈 앞을 가리고 반셔터를 눌러보았을 때 초점링이 앞뒤로 잘 움직이는지 확인하시고 먼지 및 곰팡이 등이 적거나 없어야 합니다. 조명이 렌즈를 통과하게 들고 보시면, 렌즈 내 이물질이 잘 보입니다. 또한, 시리얼 정품 등록 관련하여 꼭 확인 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가능하다면, 카메라 브랜드와 같은 브랜드에서 만든 렌즈를 사시길 권해드립니다. 예산에서 일부 타협을 해야 한다면, 그때 서드파티 브랜드(시그마, 탐론 등)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중고 거래를 할 때는 카메라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문제가 생겼을 때 진단을 어느정도 할 수 있다면 직거래도 괜찮지만,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시다면 업체를 통해 구매하길 권해드립니다. 직거래는 구매 후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하기가 어려운데 반해 업체를 통해 중고품을 구매하셨다면 구매한 업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사파사진학원 취창업과정 수강생에게 추천해 드리는 카메라는 다음과 같습니다.
*DSLR : Canon 5DM4 / Nikon D850
*미러리스 : Canon R6, R6M2 / Sony A7m3, A7m4
기본적으로 풀프레임 센서 탑재기이며 대중적이라 렌탈샵의 장비 매물량도 높고 차후 제조사의 지원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업뿐만 아니라 취/창업처럼 전문적인 일을 하실 때를 대비하여 개인 장비를 소유하신다면 위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렌즈는 각 카메라에 맞는 24-70렌즈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더 궁금한 점은 학원에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