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사진 과정은 스튜디오에서 사용되는 인물 스튜디오 라이팅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인 조명의 종류와 사용법 등을 알고, 원하는 분위기를 연출하기 위해서 어떻게 조명을 세팅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어요. 인물 사진 수업은 전문 스튜디오와 같은 환경인, 스튜디오 강의실에서 진행해요. 그래서 현장 경험과 실력을 동시에 쌓을 수 있답니다.
2개월간의 수업 중에 대부분의 시간은 라이팅의 방향성과 광질을 이해하는 데에 쓰고 있어요.
위 사진처럼 인물 어느 부분에 조명을 비추는지에 따라 사진의 느낌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사파사진학원의 인물 사진 수업에서는 직접 여러 방향에서 모델에 빛을 비추어보고, 라이팅 악세사리를 바꾸어가며 촬영해보면서 라이팅의 방향성과 광질의 변화를 느끼고 조명 사용 원리를 파악해요.
이날 수업에서는 버터플라이, 루프, 렘브란트, 스플릿 등의 인물 촬영 기법을 배웠어요. 한 명씩 돌아가며 모델 역할과 포토그래퍼 역할을 수행해요. 카메라를 잡은 학생은 모델 학생을 제외한 다른 학생들에게 조명 위치, 노출계 체크 등의 역할을 맡겨 모두 함께 촬영하였습니다.
8주간의 과정 중에는 조명과 배경의 거리에 따라서 배경에 닿는 빛의 양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는 수업도 있어요. 조명과 배경 사이가 멀어지면 빛의 양이 줄어서 배경색의 명도가 낮아지고, 가까워지면 빛의 양이 늘어서 명도가 높아져요. 예를 들어, 하얀색 호리존에서 촬영을 하더라도 조명을 배경과 멀리 떨어지게 배치한다면, 배경을 회색처럼 보이게 촬영할 수 있다는 것이죠. 또한 진한 파란색 배경지를 사용하더라도 조명을 가까이 배치하면 밝은 파란색 배경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이 내용은 촬영할 때 정말 유용하게 쓰여요. 한정된 배경지를 무한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죠!
인물 수업의 마지막 날에는 그동안 배운 촬영 기법을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모델을 섭외하여 본인이 원하는 뷰티/패션 사진을 촬영해요. 촬영 준비 단계에서부터 선생님과 상의하고 부족한 점을 채워나가며 완성도 있는 사진을 만들 수 있어요. 조명을 어떻게 쓸 것이고 모델의 포즈는 어떻게 디렉팅할 것인지에 대해 선생님의 노하우를 전수 받는다면.. ! 촬영 현장에서 떨지 않고 정말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을 거예요^__^
위 사진들은 124기의 인물 사진 마지막 날 현장을 담았어요. 열심히 촬영하고 선생님의 피드백을 듣는 포토그래퍼와 묵묵히 도와주는 동기생들의 모습이 너무 보기 좋네요~!
사진을 기초부터 탄탄하게 공부하고 싶다면 사파사진학원으로 오세요. 사파사진학원은 언제든지 열려있답니다!
결과물을 보고 싶다면, 포트폴리오를 확인해주세요.